경영이론

XY이론, 평생 기억하셔야 합니다.

Dr. Peter Kim 2023. 8. 17. 12:30
반응형

 맥그리거(McGregor)는 조직 관리자의 조직 구성원에 대한 인식을 XY이론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각각의 인간적 특성에 맞는 이해와 조직 관리, 동기 부여 이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X이론의 가설에 따르면 구성원에 대한 인간관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1. 기본적인 인간의 행동 양식은 게으름, 신뢰 부족, 업무 회피, 무책임, 야망 부재 등의 수동적인 양태로 규정됩니다.

 2. 강제적인 명령, 통제, 지휘, 금전적 보상과 같은 외재적 요인의 관리 대상으로 선호합니다.

 3. 이에 따라 조직 운영 전략에서는 강제적인 명령과 통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반면 Y이론의 인간관에 따르면:

 1. 업무를 즐기며 자기 통제력, 자율성, 창조력, 자아 실현의 욕구가 충만한 능동적인 존재로 가정됩니다.

 2.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는 인본주의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맥그리거는 이 두 가지 이론을 통해 경영자들이 자신의 직원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관리 방식에 대해 고민하게 만듭니다. 이를 통해 맥그리거는 경영자들에게 자신의 직원들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찾아내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이론은 관리자의 관점이 직원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관리자가 X이론에 따라 직원을 강제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 관리한다면, 직원들은 불만족하고 동기를 잃게 될 것입니다. 반면에, 관리자가 Y이론에 따라 직원에게 자율성을 주고 창의성을 독려한다면, 직원들은 더 높은 성과를 내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견해는 이 이론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경영이란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은 모든 직원에게 잠재력이 있으며, 올바른 관리 방식을 통해 이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결국 맥그리거의 Y이론과 매우 일치하는 관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