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유대감을 높이고 싶으세요?

Dr. Peter Kim 2023. 9. 12. 17:30
반응형

미러링(Mirroring), 페이싱(Pacing), 그리고 리딩(Leading)은 코칭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상대방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1. 미러링(Mirroring): 미러링은 말 그대로 상대방의 동작이나 자세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오른손을 짚으면 왼손도 짚거나, 상대방이 고개를 우측으로 기울이면 좌측으로 기울이는 등의 행동을 따라합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과의 관계를 밀착시킬 수 있으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싱(Pacing): 페이싱은 상대방의 감정 상태와 템포에 맞춰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상대방의 감정, 언어, 행동 등에 동조하면서 신뢰와 유대감을 쌓아나갑니다. 이는 상대방이 이해되고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며, 그로 인해 상대방이 더 열린 태도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합니다.

 

3. 리딩(Leading): 리딩은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하고 미러링과 페이싱을 통해 유대감을 쌓은 후, 상대방의 행동을 이끄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딩은 상대방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동작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페이싱과 미러링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그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한 후에, 리딩을 통해 상대방의 행동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유대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리딩은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싱이나 미러링 없이 리딩만 한다면 부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치는 적절하게 페이싱, 미러링, 그리고 리딩을 조화롭게 사용하여 효과적인 코칭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들 세 가지 방법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효과적으로 활용될 때 상대방이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여, 더욱 효과적인 코칭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칭에 대한 오해  (28) 2023.10.04
감독이 코치?  (30) 2023.09.29
김대리! 누가 그러던데...  (41) 2023.09.03
김대리! 질문이 있는데....  (28) 2023.09.03
홈런 치고 아웃?  (38) 2023.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