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은 우리의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갈등을 다루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갈등 대처 방식의 5가지 유형과 이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등 대처 방식의 5가지 유형
갈등은 우리가 일하는 환경에서 흔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갈등은 다양한 성격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일하기 때문에 불가피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갈등은 때로는 더 나은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때로는 단순히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우리의 경영 활동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갈등을 다루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세계적인 갈등 전문가인 토마스(Kenneth W. Thomas)와 킬만(Ralph H. Kilmann)은 갈등을 다루는 다양한 방식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들은 '상대에 대한 협력 정도’와 '내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에 따라 갈등 대처 방식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모범답안형
모범답안형은 상대와의 협력과 자신의 목표 달성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들은 갈등 해결에 적극적이며, 최적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상대방의 의견에 열린 마음을 가집니다. 이들과 협업할 때는,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꾸라지형
미꾸라지형은 갈등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목표 달성의지도, 상대와의 협력 의지도 낮습니다. 이들은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들과 협업할 때는, 갈등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편안한 시간에 다시 의견을 나누도록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불장군형
독불장군형은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데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상대와의 협력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강한 리더십과 결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과 협업할 때는, 간단한 의사소통 규칙을 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협형
타협형은 빠른 해결을 선호합니다. 이들은 빠른 결정을 위해 완벽한 해결책보다는 '차선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융통성과 조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과 협업할 때는, 사안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문제를 신중하게 해결하도록 권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스맨
예스맨은 상대방의 감정에 크게 반응하며, 상대방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이로 인해 자신의 의견이 묵살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친절하고 협조적입니다. 이들과 협업할 때는, 질문을 통해 의견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리더들은 각 직원들의 갈등 대처 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대응함으로써 생산적인 회의를 이끌 수 있습니다. 이해하고 존중하는 리더십은 모두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회의를 가능하게 합니다. 다양한 갈등 유형의 이해는 성공적인 회의의 기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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