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일반

'경영' 이렇게 이해하면 어떨까요?

Dr. Peter Kim 2023. 12. 13. 09:00
반응형


경영의 역사와 그 교훈을 종합해보면, 경영의 핵심은 '7가지 기본적인 원칙'에 의해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경영이 인간 중심적이며, 사람들을 하나로 묶고,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제시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학습과 교육의 중심, 책임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성과 측정의 필요성, 그리고 결과의 외부 지향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제 이러한 원칙들을 하나씩 깊이 이해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경영은 '인간'에 초점을 맞춥니다.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 경영의 본질입니다. 각자의 장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영 기관에 속해 있으며, 사회에 기여하는 정도도 기업 경영에 의존합니다. 기업과 개인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두 번째, 경영은 사람들을 통합합니다.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문화적 요소와 깊게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경영에 접목시키는 도전을 직면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경영은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제시합니다. 이는 기업의 존재 기반을 형성하며, 비전과 목표, 가치관에 대한 심도 있는 생각과 결정, 그리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네 번째, 경영은 배움과 교육의 장소입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모든 기업은 학습과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경영은 책임과 커뮤니케이션에 기반을 둡니다.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가진 구성원들이 명확한 목표 인식과 상호 기여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조직되어야 합니다.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인식의 기초가 됩니다.


여섯 번째, 경영은 성과 측정 지표에 의한 관리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순한 수익률이나 생산량만이 아닌, 혁신, 생산성, 재무 상태, 제품 품질, 시장 점유율, 인적 자원 개발 등 다양한 측정 방법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영의 결과는 기업 외부에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성공은 고객 만족에서 나타나며, 경영의 원칙들을 잘 이해하고 실행하는 경영자는 목표 달성 능력이 뛰어난 경영자가 됩니다. 경영은 행동과 적용의 영역이며, 그 성공 여부는 결과에 의해 판명됩니다. 따라서 경영은 하나의 중요한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