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일반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한 주요전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

Dr. Peter Kim 2023. 9. 2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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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문제를 수익 창출의 기회로 전환하는 것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논의는 깊이 뿌리를 뻗고 있지만, 그 진화는 무척 뚜렷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CSR은 '사적 윤리와 공적 윤리의 조화', '노동자에 대한 책임',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로서의 책임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 CSR의 의미는 확장되었고, 이제는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 및 '해결 전략 구축'이 중심적으로 논의되고 있습니다. 인종차별, 환경문제 등 현대 사회가 직면한 이슈에 대해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공헌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고의적으로든 아니든, 자신의 조직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됩니다. 흥미로운 사례로, 안전벨트를 장착한 차의 판매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그들을 생산 중단한 Ford 사는 역풍을 맞았습니다. 이는 영향에 대한 책임감 있는 행동을 취하지 않을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사례입니다.

 

 사회적 책임을 완전히 수행하기 위한 이상적 접근법은 '사회적 문제를 수익 창출의 기회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우케미컬사는 제거한 오염물질을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시장을 창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이 마주하는 중요한 사회적 책임의 한 부분은 정부와의 관계입니다. 협력할 부분과 독립적으로 대응해야 할 부분을 구분하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오늘날, '혼합경제의 진전', '글로벌 기업의 발전', '사회의 다원화', '기업의 역할' 등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점점 중요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를 알아차리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기업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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