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Costco의 선택과 집중, 차별화 전략

Dr. Peter Kim 2023. 7. 15.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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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stco는 고급 브랜드 제품을 할인 가격에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경쟁사인 Wal-mart와의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Costco의 마케팅과 매장 관리 전략은 Wal-mart보다 한 걸음 앞서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Costco의 판매 전략인 '보물 찾기'는 유명한 고급 브랜드 제품 중 과잉 재고나 생산 중단된 제품을 엄청나게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는 고급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도 합리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최저 가격이 아닌 최고 가치'를 제공하는 차별화 전략입니다.

 

 Costco는 규모 측면에서는 Wal-mart 소유의 Sam's Club에 비해 떨어지지만, 품목당 가지수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Wal-mart가 150,000개의 품목을 판매하는 반면, Costco는 4,000개의 품목만을 판매합니다. 또한, 비용 절감을 위해 모든 상품이 대량 포장되고 가정으로 직접 발송되는 광고 이외에는 TV, 신문, 잡지 등에서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Costco에서는 쇼핑백도 제공하지 않으며, 상품들은 운반 트럭에서 진열대로 바로 박스채로 옮겨집니다. Costco는 최소한의 이윤인 10%만을 남기고, 남은 이윤을 직원들의 임금과 복지 향상, 그리고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공급하는 데 사용합니다. 백화점이 50%의 이윤을 남기고, 경쟁업체인 Wal-mart가 20%의 이윤을 남기는 가운데 Costco의 판매 전략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러한 Costco의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들은 다시 Costco를 찾게 되며, 구성원들도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Costco는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제공하고, 동시에 직원들과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확보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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